<2024 공공한옥주간>은 서울공공한옥이 보유한 건축자산과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을 위한 색다른 문화의 장을 마련하고자 5/17(금)부터 5/26(일)까지 10일간 진행된다.
누구나 한옥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서울공공한옥에서는 전통의 맥을 잇는 북촌의 장인들과 한옥 가치를 확산하고자 올해에도 두 번째 축제를 마련하였다. 작년 엔데믹 이후 수많은 관광객이 오가며 다양하게 엮인 지역문화와 사회구조의 변화 속에서, 북촌한옥마을은 백년 전통을 지키며 시류에 따른 생장을 하고 있다. 이처럼 활성화되고 있는 지역문화 속에서 거주민의 정주권과 환경에 대한 문제 또한 대두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 공공한옥주간은 지역 이슈를 함께 생각하는 축제로서 고민과 성장을 시도하고 있다.
지역 간 활발해진 이동과 교류는 글로벌 수요를 증가시키고 광역적 발달을 촉진하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북촌에 거주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이곳을 방문하는 소비와 관광의 주체들 또한 지역문화의 중심을 이끄는 중요한 주체가 되고 있다. 서울공공한옥은 이처럼 북촌이 지닌 오늘날의 가치를 짚어보며 한옥 자산의 변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전통과 근대성이 살아있는 문화 관광지로서 북촌은 다양한 일적·물적 자원들이 지속해서 그 역사성에 합류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공헌을 위해 역사·문화적 가치를 전파하는 주체와 자원이 산재하고 있다. 2024 공공한옥주간은 이처럼 한옥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고 있는 자산들을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개방한다.
햇볕이 풍부하고 만물이 생장하는 5월의 중순, 북촌문화센터를 포함한 서울공공한옥 19개소에서 전통을 기반으로 오늘날의 환경을 생각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였다. 북촌을 방문하는 모든 분들이 고즈넉한 정취를 느끼며, 마을의 정주권과 환경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즐거운 축제가 되길 바란다.
[행사내용]메인프로그램
01. 전시 : 종로경공방 ART HOME LIBRARY 전
02. 강연: 파격과 특별함, 가회동 한씨 가옥
03. 강연: 한옥이야기: 건축과 현장
04. 강연: 한옥소목교실: 나만의 경상 만들기
05. 공연: 신명(神明): 비나리와 사물판굿
06. 공연: 순환의 여정 '舞' : Journey to Inner Space(舞)
07. 여행·탐방: 주민해설사의 북촌골목길여행1: 함께 물들이는 오월의 북촌
08. 여행·탐방: 주민해설사의 북촌골목길여행: 원서동 한옥투어
09: 체험·해설: 자투리 끈으로 꽃피우는 동심결매듭
10. 체험·해설: 기묘한 한량 모임
11. 체험·해설: 고요한 별채와 차(茶)
12. 체험·해설: 단아한 미학, 작은 강원반 만들기
13. 체험·해설: 달빛 아래 직물놀이 이야기
14. 체험·해설: 금박댕기 나빌레라
15. 체험·해설: 색실문양누비 물고기풍경
16. 체험·해설: 빚고 담은 우리술 시음회
17. 체험·해설: 오색빛깔 단청 이야기
18. 체험·해설: 병여일성(炳如日星): 자개 컵받침 만들기
19. 체험·해설: 북촌주민의 밤: 고요편
20. 체험·해설: 한옥아 놀자
21. 체험·해설: 한옥의 아침
22. 체험·해설: 한옥의 저녁
23. 이벤트: 전통공예 체험 이벤트
24. 이벤트: 서울공공한옥 방문도장 이벤트
25. 교류: 공공한옥 네트워킹: 서촌의 공공한옥
26. 교류: 조용한 여행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