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중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의 지하철

종료 D-0

등록일 : 2024. 09. 10

조회수 : 566

주제 문화/예술
일정 2024. 08. 09 ~ 2024. 11. 03
주최 서울역사박물관, 서울교통공사
행사장소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A 지도보기 주소보기
비용 무료
홈페이지 행사 홈페이지 이동하기
해시태그 #서울 #지하철 #개통 #50주년 #기획전시

공모요강

서울 지하철 개통 50주년 기념 <서울의 지하철>

 

전시장소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 A

전시기간  2024. 8. 9. (금) ~ 11. 3. (일)

주      최  서울역사박물관, 서울교통공사

 

전시안내

1974년 8월 15일 광복 29주년을 기념하는 날, 우리나라 최초의 지하철 '종로선'이 개통되었고, 

그로부터 우리는 50년에 이르는 지하철시대를 살아오고 있습니다. 서울을 오가는 사람이면 누구나 타봤을 

서울 지하철은 우리를 정체 없이 학교와 직장으로 날라주는 편리한 대중교통수단임을 넘어서 '현대생활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간 매개체였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처음이었던 지하철은 새 시대에 대한 경험을 함께 쌓으며 우리의 의식과 생활·문화 양식, 도시 모습을 서서히 바꿔나갔습니다. 

지하철은 도시 노동자들을 실어 나르는 통근열차이자 누구나 쉽게 이동하고 약속시간을 지킬 수 있게 한 교통수단이었으며, 

만남의 장소이자 소비공간이었습니다. 사람들이 부대끼는 사회적 공간으로 공동체 의식과 동시에 외로움을 키워간 곳이기도 했습니다. 


나아가 도시공간과 생활권을 새롭게 재편하였으며,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쾌적한 문화공간으로 사람들의 문화 향유를 확대하였습니다.

이처럼 지하철은 땅속 세계를 통해 지하로, 또는 도시 외곽으로 거대하게 서울을 '연결'하며 오늘의 서울을 만들어 왔습니다. 


서울 지하철 개통 50주년을 기념하여 서울역사박물관과 서울교통공사는 공동으로 전시를 개최합니다. 


전시에 함께 하시어 지난 반세기 동안 지하철과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온 서울의 이야기를 되돌아보고, 

다시 내일의 모습을 그려보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행사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