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중입니다.
등록일 : 2024. 04. 15
조회수 : 848
일정 | 2024. 04. 08 ~ 2024. 06. 07 |
---|---|
주최 | 특허청, 한국무역협회 |
주관 | 주식회사 디 파트너스 |
분야 | 디자인 |
대상 | 대학(원)생, 일반인 |
총 시상금 | 1,700만원 |
특전 | 기타 |
홈페이지 | 공모전 홈페이지 이동하기 |
첨부파일 1 | 2024_D2B디자인페어_공고문.zip |
해시태그 | #디자인 #아이디어 #가전제품 #생활용품 #악세사리 |
2024 D2B[Design-to-Business] 디자인 페어
○ 공모주제
- 기업부문 : 기업이 제시한 물품의 디자인
* 참여기업별 과제내용은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예정
- 자유부문 :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안 또는 개선한 디자인
- ‘자유부문’내에 물품분야를 지정하여, 해당 물품은
정해진 분야로 출품하고 그 외 작품은 ‘기타’ 분야로 출품
자유부문 물품분야 | |
가전제품 (TV,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자기기 제품) | 모빌리티 (스쿠터, 드론 등 사람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는 이동수단) |
생활용품 (식기, 조명, 생활 소품 등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 | 스마트기기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태블릿 등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장치) |
가구 (의자, 테이블, 책상 등 집안에서 사용하는 기구) | 시각 (UI·UX, 캐릭터, 패키지 등 시각적 디자인 제품) |
패션액세서리 (주얼리, 시계, 가방, 신발 등 패션과 관련된 모든 장식) | 로봇 (서빙로봇, 배송로봇 등 편의를 위한 기계장치) |
의료기기 (헬스케어 및 의료기기 등 건강 및 치료와 관련된 기기) | 기타 (그 외 자유롭게 디자인하여 제안하는 모든 물품) |
* 예) 졸업작품 또는 과제물도 가능
○ 기간 및 일정
[신청기간]
- 자유부문 : 2024. 4. 8.(월) ~ 6. 7.(금) 23:59 까지
- 기업부문 : 2024. 4. 8.(월) ~ 6. 7.(금) 23:59 까지
일정 | 기간 |
대회공고 | 4월 8일(월) |
1차 작품접수 | 4월 8일(월) ~ 6월 7일(금) |
1차 심사결과발표 | 6월 25일(화) |
D2B 썸머스쿨 | ·DESIGN 특강 : 7월 10일(수) ·DESIGN 멘토링 : 7월 17일(수) ·고도화 멘토링 : 7월 4주차(상시) ·IP 교육 : 8월 6일(화) ·IP 멘토링 : 8월 13일(화) |
2차 작품접수 및 출원 | 7월 22일(월) ~ 9월 13일(금) |
2차 심사결과발표 | 10월 4일(금) |
D2B 라이선스 간담회 | 10월 11일(금) |
최종수상작 발표 | 11월 8일(금) |
시상식 | 11월 29일(금)(예정) |
○ 지원자격
- 만 18세 이상의 개인 또는 팀으로 출품 가능 (*팀 당 총 2명으로 제한)
- 참여기업과 출품자 간에 고용관계가 있거나 출품작이
출품자가 소속된 회사의 업무영역에 속하는 경우에는 응모자격 없음
* 예) A 가구회사 직원이 가구를 출품
(단, A가 허락한 경우는 자유출품부문 응모자격 인정)
- 출품 전에 이미 공개된 지 1년이 경과한 작품은 출품 불가능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36조(신규성 상실의 예외)
- 디자인 등록요건을 갖춘 작품이어야 출품 가능.
타인의 작품을 모방하지 않아야 하고, 기존 타인의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새롭고 창의적이어야 함
디자인이 주는 의미나 내용 등이 일반인의 통상적인 도덕관념이나
선량한 풍속에 어긋나거나 공공질서를 해칠 우려가 없어야 함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62조(디자인등록거절결정)
○ 접수방법
- 접수방법 : 대회 홈페이지( www.d2bfair.or.kr )를 통해 온라인 접수
- 순서 : ①회원가입 ②작품 접수*
- 방법 : 대회 홈페이지에서 양식 작성 및 제출물 업로드 (규격 준수)
* 제출물 : 1차(디자인 초안 및 설명), 2차(디자인 수정안, 출원사실증명원)
* 시스템 과부하 시, 사무국 메일(d2b@d2bfair.or.kr)로 접수. 마감 연장 불가.
* 접수 마감일은 작품접수가 폭주할 수 있으니 가급적 이전에 접수 요망
* 팀의 경우 모든 팀원이 회원가입을 해야 함.
자세한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 심사기준
- 1차․ 2차 심사 및 사업화 가능성 등을 거쳐 수상작 결정
- 디자인 초안을 1차 심사하여 D2B 썸머스쿨 참가대상 선정
- 디자인 수정안을 2차 심사하여 수상여부 결정
- 사업화 지원기간 중 라이선스, 출시 여부를 반영하여 최종 순위 확정
구분 | 심사결과 | 심사위원(심사부문) | 심사기준 |
1차 심사 | 썸머스쿨 교육 대상자 선정 | 심사위원(모든 부문) | 심미성, 창의성 |
참여기업(기업출품부문) | 사업성, 심미성 등 | ||
2차 심사 | 입선 이상 수상작 선정 | 심사위원(모든 부문) | 심미성, 창의성, 현실성 |
참여기업(기업출품부문) | 사업성 | ||
최종 심사 | 상격 확정 | 심사위원(모든 부문) | 동일디자인 존재 여부, 디자인 등록요건, 라이선스/사업화 여부 등 |
참여기업(기업출품부문) | 사업성 |
- 타 분야 전문지식을 활용한 경우 현실성 항목에 가점 부여
타 분야 문제를 디자인으로 해결 (예: 아동심리학을 반영한 유아용 교보재)
디자인 실물구현 시 문제점을 타 분야 지식으로 해결 (예: 구조적 강도보강)
○ 시상내역
상 격 | 개 수 | 상 금 | ||
대 상 | 산업통상자원부(1) | 1점 | 300만원 | |
금 상 | 특허청(1), 한국무역협회(1) | 2점 | 각 200만원 | |
은 상 | 후원기관 | 한국발명진흥회(3), 디자인지식재산권협회(3) | 6점 | 각 100만원 |
참여기업 | 개별 참여기업 | 미정 | 각 100만원 | |
동 상 | 디자인지식재산권협회 | 10점 | - | |
입 선 | 디자인지식재산권협회 | 약 30점 | - | |
공로상 (특허청장상) | 최다 출품 공로자 | 1점 | 총 400만원 | |
참가작 최대 증가 공로자 | 1점 | |||
대상 수상작 배출 공로자 | 1점 | |||
최대 입상작 배출 공로자 | 1점 | |||
총 상금 | 1,700만원+@ |
* ‘( )’는 해당 기관 또는 기업의 작품수임
* 상장은 수여기관에 따라 팀당 1개만 제공될 수 있음
* 공로상 : 2년 연속수상 및 중복수상 불가
* 심사 결과에 따라 시상 내역 및 시상 건수는 변경될 수 있음
○ 수상자특전
- ‘D2B 썸머스쿨’ 운영을 통한 다양한 특전 제공
* 썸머스쿨은 1차 합격자 대상, 필수 교육으로 진행하며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
①DESIGN 특강 |
| ②DESIGN 멘토링 | ②+고도화 멘토링 |
| ③IP 교육 |
| ④IP 멘토링 |
집체교육 | ▶ | 1:1 개별 지도 | 1:1 개별 지도 | ▶ | 집체교육 | ▶ | 1:1 개별 지도 |
7월 10일(수) |
| 7월 17일(수) | 7월 4주차 (상시) |
| 8월 6일(화) |
| 8월 13일(화) |
① DESIGN 특강 : 7월 10일(수)
- 새로운 디자인 인사이트 특강 및 선행디자인 조사 교육 지원
- 디자인 전문가 및 저명인사의 실시간 대면 강의 및 질의 응답시간 제공
- 디자인 디벨롭 전 선행디자인 조사 전문가의 강의 및 실습 교육 제공
② DESIGN 멘토링 : 7월 17일(수)
- 실무 디자이너를 통한 출품작 완성도와 제품화를 위한 디자인 멘토링 지원
- (자유부문 디자인) 출품된 디자인이 개선될 수 있도록,
디자인 전문 그룹을 통해 1:1 디자인 컨설팅을 지원하고
현직 디자이너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기업부문 디자인) 참여기업의 실무자들과 직접
디자인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기업방문 및
현장 탐방 등 실무 경험 지원
②+ 고도화 멘토링 : 7월 4주차 (상시)
- 기업과 사업화를 위한 디자인 고도화 및 역량강화 N회차 상담 지원
- (기업부문 디자인) 참여기업에서 사업화 가능성 높은 작품 선정,
기업의 니즈를 실질적으로 반영한 실제 양산
가능한 디자인 개발·고도화 1:1 지도
※ 1차 합격자 중, 기업부문 디자인에서
참여기업이 선정한 작품에 한해 지원
③ IP 교육 : 8월 6일(화)
- 스스로 디자인 출원이 가능한 지식재산 기초 교육 지원
- D2B 전담 변리사의 지식재산권의 중요성 및 디자인
출원서 작성법 교육 강의, 개별 질의 응답시간 제공
④ IP 멘토링 : 8월 13일(화)
- 특허청 심사관을 통한 맞춤형 출원 가이드 및 피드백 지원
- 특허청 디자인 심사관·변리사 등 IP 디자인 전문가들과
디자인 도면 작성법, 디자인 출원 방법, 작성한 출원서 검토,
출원전략 등 기회 제공
○ 유의사항
- (기업부문 디자인) 참여기업과 디자인권 실시계약이 체결되어
제품화 될 수 있도록 특허거래전문관, 기술거래사 등
전문가를 통한 라이선스 협약 지원
- (자유부문 디자인) 국내 기업에 공모전 수상작 디자인을
소개하고 관심있는 기업과 출품자 연계를 통해 라이선스 협약 지원
※ 라이선스 계약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 및 참가자에 한해 지원
* 기업이 상품화를 원하는 경우 출품자는
기업의 요구에 적극 협조해야 함
* 라이선스 계약은 기업, 출품자와의 합의에 따라 결정하되,
특허거래전문관, 기술거래사 등의 상담, 협상중재에
따라 내용을 변경 할 수 있음
* 라이선스 간담회 : 10월 11일(금) 예정
[수상 제외(취소) 사항]
- 본인의 창작이 아니거나 공지된 디자인과 동일·유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국·내외 유사대회에서 수상한 동일·유사 작품은
출품 불가 및 수상될 경우 추후 취소 가능
- 출품자의 신원을 알 수 있는 표식이 있는 경우
- 출품자와 창작자(디자인등록출원서의 기재사항)가 다른 경우
* ‘창작자’란에 출품자 이외의 사람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부정 출품작으로 간주
* 공동 출품 시 ‘창작자’란에 일부 출품자가
누락된 경우에는 누락된 출품자는 시상 제외
- 동상 이상 수상작 중 최종 발표일까지 디자인 출원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 출원 이후 등록단계에서 의견제출통지 등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실명으로 수상 사실이 보도되는 것을 기피하는 경우
- 출품자 본인이 소속된 기업에 출품하거나
소속기업과 디자인권 실시허락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
○ 문의
- ‘2024 D2B 디자인 페어’ 사무국
- 이메일 : d2b@d2bfair.or.kr
- 전 화 : 02-3153-7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