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중입니다.

2024 D2B Design-to-Business 디자인 페어

마감 D-0

등록일 : 2024. 04. 15

조회수 : 833

일정 2024. 04. 08 ~ 2024. 06. 07
주최 특허청, 한국무역협회
주관 주식회사 디 파트너스
분야 디자인
대상 대학(원)생, 일반인
총 시상금 1,700만원
특전 기타
홈페이지 공모전 홈페이지 이동하기
첨부파일 1 2024_D2B디자인페어_공고문.zip
해시태그 #디자인 #아이디어 #가전제품 #생활용품 #악세사리

공모요강

2024 D2B[Design-to-Business] 디자인 페어 




○ 공모주제

   - 기업부문 : 기업이 제시한 물품의 디자인

     * 참여기업별 과제내용은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예정 

   - 자유부문 :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안 또는 개선한 디자인 

   - ‘자유부문’내에 물품분야를 지정하여, 해당 물품은

     정해진 분야로 출품하고 그 외 작품은 ‘기타’ 분야로 출품


자유부문 물품분야

가전제품

(TV,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자기기 제품)

모빌리티

(스쿠터, 드론 등 사람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는 이동수단)

생활용품

(식기, 조명, 생활 소품 등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

스마트기기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태블릿 등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장치)

가구

(의자, 테이블, 책상 등 집안에서 사용하는 기구)

시각

(UI·UX, 캐릭터, 패키지 등 시각적 디자인 제품)

패션액세서리

(주얼리, 시계, 가방, 신발 등 패션과 관련된 모든 장식)

로봇

(서빙로봇, 배송로봇 등 편의를 위한 기계장치)

의료기기

(헬스케어 및 의료기기 등 건강 및 치료와 관련된 기기)

기타

(그 외 자유롭게 디자인하여 제안하는 모든 물품)

   * 예) 졸업작품 또는 과제물도 가능



○ 기간 및 일정

   [신청기간]

   - 자유부문 : 2024. 4. 8.(월) ~ 6. 7.(금) 23:59 까지

   - 기업부문 : 2024. 4. 8.(월) ~ 6. 7.(금) 23:59 까지

일정

기간

대회공고

4 8()

1차 작품접수

4 8() ~ 6 7()

1차 심사결과발표

6 25()

D2B 썸머스쿨

·DESIGN 특강 : 7 10()

·DESIGN 멘토링 : 7 17()

·고도화 멘토링 : 7 4주차(상시)

·IP 교육 : 8 6()

·IP 멘토링 : 8 13()

2차 작품접수 및 출원

7 22() ~ 9 13()

2차 심사결과발표

10 4()

D2B 라이선스 간담회

10 11()

최종수상작 발표

11 8()

시상식

11 29()(예정)



○ 지원자격

   -  만 18세 이상의 개인 또는 팀으로 출품 가능 (*팀 당 총 2명으로 제한)

   - 참여기업과 출품자 간에 고용관계가 있거나 출품작이

     출품자가 소속된 회사의 업무영역에 속하는 경우에는 응모자격 없음 

     * 예) A 가구회사 직원이 가구를 출품

     (단, A가 허락한 경우는 자유출품부문 응모자격 인정) 

   - 출품 전에 이미 공개된 지 1년이 경과한 작품은 출품 불가능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36조(신규성 상실의 예외)

   - 디자인 등록요건을 갖춘 작품이어야 출품 가능. 

     타인의 작품을 모방하지 않아야 하고, 기존 타인의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새롭고 창의적이어야 함 

     디자인이 주는 의미나 내용 등이 일반인의 통상적인 도덕관념이나

     선량한 풍속에 어긋나거나 공공질서를 해칠 우려가 없어야 함 

     * 관련법령 : 디자인보호법 제62조(디자인등록거절결정)



○ 접수방법

   - 접수방법 : 대회 홈페이지( www.d2bfair.or.kr )를 통해 온라인 접수

   - 순서 : ①회원가입 ②작품 접수* 

   - 방법 : 대회 홈페이지에서 양식 작성 및 제출물 업로드 (규격 준수) 

     * 제출물 : 1차(디자인 초안 및 설명), 2차(디자인 수정안, 출원사실증명원) 

     * 시스템 과부하 시, 사무국 메일(d2b@d2bfair.or.kr)로 접수. 마감 연장 불가. 

     * 접수 마감일은 작품접수가 폭주할 수 있으니 가급적 이전에 접수 요망 

     * 팀의 경우 모든 팀원이 회원가입을 해야 함.

     자세한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 심사기준

   - 1차․ 2차 심사 및 사업화 가능성 등을 거쳐 수상작 결정

   - 디자인 초안을 1차 심사하여 D2B 썸머스쿨 참가대상 선정 

   - 디자인 수정안을 2차 심사하여 수상여부 결정 

   - 사업화 지원기간 중 라이선스, 출시 여부를 반영하여 최종 순위 확정

구분

심사결과

심사위원(심사부문)

심사기준

1

심사

썸머스쿨 교육 대상자 선정

심사위원(모든 부문)

심미성, 창의성

참여기업(기업출품부문)

사업성, 심미성 등

2

심사

입선 이상 수상작 선정

심사위원(모든 부문)

심미성, 창의성, 현실성

참여기업(기업출품부문)

사업성

최종

심사

상격 확정

심사위원(모든 부문)

동일디자인 존재 여부, 디자인 등록요건, 라이선스/사업화 여부 등

참여기업(기업출품부문)

사업성

   - 타 분야 전문지식을 활용한 경우 현실성 항목에 가점 부여 

     타 분야 문제를 디자인으로 해결 (예: 아동심리학을 반영한 유아용 교보재) 

     디자인 실물구현 시 문제점을 타 분야 지식으로 해결 (예: 구조적 강도보강) 



○ 시상내역

상 격

개 수

상 금

대 상

산업통상자원부(1)

1

300만원

금 상

특허청(1), 한국무역협회(1)

2

 200만원

은 상

후원기관

한국발명진흥회(3),

디자인지식재산권협회(3)

6

 100만원

참여기업

개별 참여기업

미정

 100만원

동 상

디자인지식재산권협회

10

-

입 선

디자인지식재산권협회

 30

-

공로상

(특허청장상)

최다 출품 공로자

1

 400만원

참가작 최대 증가 공로자

1

대상 수상작 배출 공로자

1

최대 입상작 배출 공로자

1

총 상금

1,700만원+@

   * ‘( )’는 해당 기관 또는 기업의 작품수임

   * 상장은 수여기관에 따라 팀당 1개만 제공될 수 있음

   * 공로상 : 2년 연속수상 및 중복수상 불가

   * 심사 결과에 따라 시상 내역 및 시상 건수는 변경될 수 있음



○ 수상자특전

   - ‘D2B 썸머스쿨’ 운영을 통한 다양한 특전 제공

     * 썸머스쿨은 1차 합격자 대상, 필수 교육으로 진행하며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

DESIGN 특강

 

DESIGN 멘토링

+고도화 멘토링

 

IP 교육

 

IP 멘토링

집체교육

1:1 개별 지도

1:1 개별 지도

집체교육

1:1 개별 지도

7 10()

 

7 17()

7 4주차 (상시)

 

8 6()

 

8 13()


   ① DESIGN 특강 : 7월 10일(수)

   - 새로운 디자인 인사이트 특강 및 선행디자인 조사 교육 지원

   - 디자인 전문가 및 저명인사의 실시간 대면 강의 및 질의 응답시간 제공

   - 디자인 디벨롭 전 선행디자인 조사 전문가의 강의 및 실습 교육 제공 

   ② DESIGN 멘토링 : 7월 17일(수) 

   - 실무 디자이너를 통한 출품작 완성도와 제품화를 위한 디자인 멘토링 지원 

   - (자유부문 디자인) 출품된 디자인이 개선될 수 있도록,

     디자인 전문 그룹을 통해 1:1 디자인 컨설팅을 지원하고

     현직 디자이너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기업부문 디자인) 참여기업의 실무자들과 직접

     디자인의 방향성을 논의하고, 기업방문 및

     현장 탐방 등 실무 경험 지원 

   ②+ 고도화 멘토링 : 7월 4주차 (상시) 

   - 기업과 사업화를 위한 디자인 고도화 및 역량강화 N회차 상담 지원 

   - (기업부문 디자인) 참여기업에서 사업화 가능성 높은 작품 선정,

     기업의 니즈를 실질적으로 반영한 실제 양산

     가능한 디자인 개발·고도화 1:1 지도 

     ※ 1차 합격자 중, 기업부문 디자인에서

     참여기업이 선정한 작품에 한해 지원 

   ③ IP 교육 : 8월 6일(화) 

   - 스스로 디자인 출원이 가능한 지식재산 기초 교육 지원 

   - D2B 전담 변리사의 지식재산권의 중요성 및 디자인

     출원서 작성법 교육 강의, 개별 질의 응답시간 제공 

   ④ IP 멘토링 : 8월 13일(화) 

   - 특허청 심사관을 통한 맞춤형 출원 가이드 및 피드백 지원 

   - 특허청 디자인 심사관·변리사 등 IP 디자인 전문가들과

     디자인 도면 작성법, 디자인 출원 방법, 작성한 출원서 검토,

     출원전략 등 기회 제공



○ 유의사항

   - (기업부문 디자인) 참여기업과 디자인권 실시계약이 체결되어

     제품화 될 수 있도록 특허거래전문관, 기술거래사 등

     전문가를 통한 라이선스 협약 지원

   - (자유부문 디자인) 국내 기업에 공모전 수상작 디자인을

     소개하고 관심있는 기업과 출품자 연계를 통해 라이선스 협약 지원 

     ※ 라이선스 계약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 및 참가자에 한해 지원 

     * 기업이 상품화를 원하는 경우 출품자는

     기업의 요구에 적극 협조해야 함 

     * 라이선스 계약은 기업, 출품자와의 합의에 따라 결정하되,

     특허거래전문관, 기술거래사 등의 상담, 협상중재에

     따라 내용을 변경 할 수 있음 

     * 라이선스 간담회 : 10월 11일(금) 예정

   [수상 제외(취소) 사항]

   - 본인의 창작이 아니거나 공지된 디자인과 동일·유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국·내외 유사대회에서 수상한 동일·유사 작품은

     출품 불가 및 수상될 경우 추후 취소 가능

   - 출품자의 신원을 알 수 있는 표식이 있는 경우

   - 출품자와 창작자(디자인등록출원서의 기재사항)가 다른 경우

     * ‘창작자’란에 출품자 이외의 사람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부정 출품작으로 간주

     * 공동 출품 시 ‘창작자’란에 일부 출품자가

     누락된 경우에는 누락된 출품자는 시상 제외

   - 동상 이상 수상작 중 최종 발표일까지 디자인 출원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 출원 이후 등록단계에서 의견제출통지 등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실명으로 수상 사실이 보도되는 것을 기피하는 경우

   - 출품자 본인이 소속된 기업에 출품하거나

     소속기업과 디자인권 실시허락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



○ 문의

   - ‘2024 D2B 디자인 페어’ 사무국

   - 이메일 : d2b@d2bfair.or.kr

   - 전 화 : 02-3153-7612